인력사무소 창업 조건 확인 후 준비하자
안녕하세요 아진쌤입니다:)
오늘은 인력사무소 창업 조건을
주제로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남성분들이 노후대비를 생각할 때
창업하기 좋을 것 같은데요.
인력을 필요로 하는 곳에 인력을
소개해 주는 사무소로서
보통 용역 쪽에서 이를 통해서
일하는 사람을 소개받고 고용하는 형태가
가장 많다고 하는데요.
이때 사무소는 일정 수수료를
받고 인력을 소개해 줍니다.
그렇다면 인력사무소 창업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본격적으로 알아볼게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규정은
차이가 있는데요.
법인은 개인사업자보다 조금 더 엄격한
규정을 적용받게 되어 10평 이상의 사무실,
자격조건을 갖춘 사람 임원 2명 이상 등의
규정을 적용받게 되는데요.
개인사업자 규정을 통해서 자격조건을
좀 더 자세하게 다뤄볼게요.
인력사무소 창업 조건?
개인 사업자는 우선적으로 6평 이상의
사무실을 준비해야 하며
일정 자격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직업상담사 1급 또는 2급
직업 소개와 관련이 있는 상담업무 2년 이상
공인노무사
조합원 100인 이상의 노동조합 업무 전담
경력 2년 이상
상시 사용 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에서
노무관리 업무 전담자 2년 이상
국가 또는 지방공무원 2년 이상 경력
교원자격증을 소지 후 교사 경력 2년 이상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
이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자격조건을
갖출 수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는 본인이 이 조건을 갖춰야 하고,
법인 사업자는 이 조건을 갖춘 임원이
2명 이상 있어야 하는 거죠.
인력사무소 창업 조건을 살펴보니
생각보다 까다롭고 해당되는 사항이 없는 분들도
많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가장 쉽게 조건을 갖출 수 있는 방법은
사회복지사 2급 자격을 취득하는 거예요.
이 자격은 무시험 자격으로 일정 조건만
충족하면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직업소개소 뿐만 아니라
노인주간보호 센터, 노인 요양원 등
다른 다양한 창업 조건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사회복지직 공무원 응시자격 등
여러 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한 자격이에요.
그럼 인력사무소 창업 조건을 갖출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취득할까요?
사회복지사 2급 취득 방법
해당 자격은 따로 시험을 보지 않고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자격 취득이 가능하다고
앞서 언급을 했었는데요.
1.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
2. 사회복지 관련 필수 17과목 이수
이렇게 2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취득이 가능한 자격입니다.
전문대학 혹은 대학에 입학하여
관련 과목을 이수하려면 긴 시간이 소요되고,
생각보다 수월한 과정이 아니겠죠.
하지만 학. 점. 은. 행. 제를 이용하면
실습 1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16과목은
인터넷 강의로 수강할 수 있어요.
어떤 제도일까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평생교육법으로
대학과 동등한 학위를 교육부 장관 명의로
발급하고 있는 제도입니다.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
매달 개강 반사이 있어 언제든 시작이 가능하죠.
이 제도의 장점은 다양한 학점 취득 방법과
단기간 학위 취득이 가능한 점이에요.
학년 이수 방식이 아니라 학점 취득 방식으로
정해진 학점만 충족하면 얼마든지 단기간에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그리고 다양한 학점 취득 방법을
인정하고 있는 제도인데요.
인터넷 강의, 독학사, 전적 대 학점,
학점인정자격으로 학점을 이수해요.
이 중 인터넷 강의는 오프라인 출석 없이
전 과정 인터넷으로 이수 가능하죠.
한 학기 15주 과정으로 2주 이내로 만
수강하면 출석을 인정받고,
시험, 과제 또한 인터넷으로 진행해요.
때문에 수월하게 과정을 이수할 수 있죠.
그렇다면 취득 기간은?
고등학교 졸업이나 비전공자분들이
해당 과정이 필요할 텐데요.
최종 학력 관계없이 3학기 1년 2개월
과정으로 진행이 가능해요.
고등학교 졸업자라면 전문 학사 과정 내에
필수과목을 이수하며
전문대학 혹은 대학 졸업자라면
복수 전공 제도인 타 전공 제도 내에
필수과목을 이수하게 되는데요.
이전에 관련 과목을 이수한 적이 있다면
2학기 8개월 과정으로도 가능하니
정확한 기간 및 과정은 달라질 수 있어
정확하게 확인 후 과정을 시작해야 해요.
그리고 해당 자격은 필수적으로
실습 1과목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실습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학점은 인정받는 과목 중 하나로
수강신청을 먼저 진행한 뒤 실습에 대한 안내를
교육받은 후 기관 실습을 진행합니다.
평일, 주말 모두 가능하며 실습은 160시간을
이수하게 되는데요.
올해부터 보건복지부 인증 기관에서만
실습이 가능하지만 거주지와 가까운 기관에서
실습 진행 가능하도록 안내를 도와드리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세미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사회복지 시설이나 기관 등 실습 현장에서
자신이 경험한 것들을 지도교수 동료들과
공유하고 자신의 사회복지실천을 점검하며
발전시키는 형식의 수업으로 진행해요.
이렇게 직업소개소 창업 조건과
그 조건을 어떻게 갖출 수 있는지까지
알려드렸는데요.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조건을 갖추기 위해서 자격 취득을 희망한다면
언제든 상담 요청해 주세요.
수월하게 과정 진행할 수 있도록
함께 해드릴게요:)